매일 아침 눈을 뜰 때 가슴이 벅차고 설레입니다.

2021년 9월의 대표 전문가

김여진

안녕하세요! 홈핏입니다. 이번달에는 정말 오랜 기간 동안 홈핏 코치로 활동하고 계시는 김여진 코치님을 홈핏 본사로 모시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인터뷰 때도 코치님의 에너지를 여실히 느낄 수가 있었는데요! 코치님께서 어떻게 이렇게 오래 홈핏 코치로서 활동하실 수 있는지, 그리고 회원님들을 대할 때 어떤 마인드로 수업을 진행하고 계시는지 등, 홈핏팀에서 궁금했던 점을 가감없이 들을 수가 있었답니다.


안녕하세요. 코치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홈핏에서 요가와 기구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 중인 김여진 코치 입니다.

코치님의 간략한 이력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평생교육원, 서초구 간호협회에서 강사로 활동했던 이력이 있고, 국내 IT기업 임직원 대상 요가 강사로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에 동시통역으로 방송되는 온라인 요가 강좌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치님께서 회원들과 수업을 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뭘까요?

저는 3가지 포인트를 잡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을 통해 올바른 자세를 잡아드립니다.
횡격막, 복횡근, 골반 기저근, 척추기립근이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근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저는 이 중에서도 복횡근을 ‘천연 복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복부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한 이 근육을 강화하면 허리와 무릎 통증을 개선하고 목디스크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요.

둘째, 발 모양을 확인합니다.
발의 중요성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 몸에서 발은 수많은 인대와 신경이 지나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아치가 무너지면 신체의 균형도 무너지게 되어있어요.걸을 때 충격을 분산시키지 못하니까 무릎도 안 좋아지고 각종 성인병으로 연결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발의 아치를 살리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셋째, 종아리 근육을 확인합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종아리 근육은 하체 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을 이완하고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요.

어떤 회원님들이 홈핏을 하면 좋을까요?

어깨, 무릎, 허리 등에 통증이 있는 경우 아무 운동이나 하실 수 없잖아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 특성을 고려해서 전문 트레이닝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홈핏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꼭 통증이 아니더라도 여성분들 중에는 승마살, 푹 꺼진 힙딥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신체적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내 몸에 꼭 맞는 수업을 진행해드리는 홈핏이 딱이죠.

그리고 집에서는 운동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꼭 한번 홈핏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센터처럼 기구가 없으니까 집에서 하는 운동은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사실 기구는 보조도구에 지나지 않거든요. 우리 눈에 보이는 의자, 벽, 책상, 쇼파, 쿠션 모두 다 운동 도구가 될 수 있어요. 우리가 센터에 운동하러 가서 보내는 시간은 1시간 남짓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훨씬 더 길잖아요?

홈핏 수업을 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있으셨을까요?

모든 회원님, 매 순간이 보람이죠. 수업하면서 좋아졌다고 말씀해주시는 회원님들 생각을 하면 저는 아침에 눈뜰 때부터 가슴이 두근거려요.

가장 기억에 남는 회원님을 말씀드리자면, 이석증으로 병원에서 재활치료만 몇 년째 받으면서도 차도가 없었던 분이 계셔요. 저랑 운동 시작하시고 나서 어깨 가동범위가 90% 정도 회복되셨어요. 저한테 너무 감사하다고 거듭 인사를 하시더라고요. 잘 따라와 주시니 제가 더 감사했죠.

또, 어깨, 허리, 무릎, 손목이 다 안 좋으셔서 도수치료를 계속 받던 회원님도 계셨어요. 주 2회 빠지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시고 나서 상태가 많이 호전되셨어요. 그토록 바라시던 아기도 갖게 되셨어요. 이제 16주 차에 접어드셨는데, 얼마 전에 아들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어찌나 좋아하시던지 제 일처럼 제가 다 행복했어요.

코치님이 느끼는 홈핏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코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해주시는 게 장점인 것 같아요. 시스템 개선을 위해서 코치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자주 하고, 의견 반영해서 계속 발전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매니저님들도 친절하게 응대해주시니까 ‘더 열심히 해야지!’ 하고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최근에는 수업 노트 디지털화를 진행 중이기도 하고, 꾸준히 코치들의 피드백을 반영해주시니까 계속 발전해나갈 홈핏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홈핏 코치 활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으로는 회원님에게 맞춤형 수업을 해드릴 수 있는 코치로서의 역량이겠죠? 홈핏에서는 검증되신 코치님들이 활동을 하시니까 그 부분은 논외로 하고요, 회원님과의 신뢰관계와 유대감 형성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신뢰감 형성의 첫 단추는 ‘시간 준수’라고 생각해요. 제가 회원님들과 첫 수업을 진행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처음 매칭이 되고 상담을 진행하면서 체험 수업 날짜를 잡을 때, 초행길이니까 10분 정도 늦을 수도 있으니 양해 부탁드린다고 미리 말씀을 드려요. 그리고 당일에 저는 절. 대. 늦지 않죠. 우리는 프로잖아요.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하면, 역에서 회원님 댁까지, 아파트라면 엘리베이터를 타서 도착하는 시간까지 철저하게 계산해요. 수업 시간 5분 전에 대문 벨 누른다는 목표로 수업에 갑니다.

코치님만의 수업 팁과 코치 활동을 힘들어하는 코치님들께 한마디를 해주신다면요?

첫 체험 수업이 정말 중요해요.
첫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느냐에 따라서 한 번 수업하고 끝나는 회원님이 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계속 가는 회원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체험수업을 가면 1시간 반에서 2시간까지 시간 할애를 한다고 생각하고 수업에 갑니다.수업을 하다 보면 이 회원님이 등록을 하실지 안 하실지 바로 느낌이 와요. 근데 저는 똑같은 열정으로 수업해드립니다. 제가 곧 홈핏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거잖아요. 당장 이 회원님이 등록으로 연결되지 않더라도 홈핏에 대해서 좋은 인상을 심어드리는 거니까 잠재적인 고객으로 남아있는 거죠.

홈핏의 주인공은 바로 코치님이거든요. 프로답게, 주인의식을 가지고 수업에 임해야 코치님도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고, 홈핏도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홈핏이 잘되면 또 제가 잘 되는 거니까 서로서로 좋은 거죠. 그래서 좀 더 직접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1회 수업료에 집착해서는 안돼요. ‘1시간에 얼마’ 이렇게 생각하는 순간, 그 수업은 그냥 시간 때우기가 되는 거예요. 얼마큼의 신뢰를 쌓느냐가 중요한 데, 돈에 집착해서는 진정성 있는 수업이 안되죠.

한 사람의 건강관리를 책임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신다면 분명, 우수, 최우수 코치님으로 거듭나실 겁니다.


홈핏과 오랜 인연을 이어오신 만큼, 이번 인터뷰에서도 코치님의 많은 수업 팁과 코치님들에 대한 격려를 들을 수가 있었어요!

인터뷰 후, 코치매니징팀에 따로 연락을 주셔서 추가적인 이야기도 전달주셨는데요! 늘 회원님들을 생각하고,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여진 코치님을 홈핏이 항상 응원합니다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