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마케팅에 신경쓰기란 쉽지 않다. 규모가 작아 ‘기획자’, ‘개발자’만 있는 경우가 많고 금전적 여유도 없으니 마케팅이나 브랜딩은 차일피일 미루기 마련이다. 그런 스타트업에 3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준다면? 영상광고를 대신 제작해주는 곳이 생긴다면?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I WILL BE 빽 2020’ 공모 선발전은 이런 취지에서 시작된 스타트업 마케팅 지원 사업이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대표 최성진)과 포커스미디어코리아(대표 윤제현)가 올해 ‘스타트업에 날개를 달아주자’는 취지로 처음 시작했다.
이날 본선 무대에는 10개 팀이 올랐다. 이들은 6분 간 서비스를 발표하고 심사위원 질문을 받았다. 이중 최종 4개팀으로 선정된 업체는 ‘더 파이러츠’, ‘세차왕’, ‘키튼플래닛’, ‘홈핏’이다. 170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니 43:1의 경쟁률을 뚫고 우승한 셈이다. 상품 및 서비스의 혁신성과 광고 플랫폼(아파트 엘리베이터 영상광고) 적합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우승팀은 각각 3억원 상당의 마케팅 비용을 지원받는다.
홈핏은 운동 트레이너들이 직접 집으로 찾아가 운동을 도와주는 ‘홈 PT’ 구독형 서비스를 시작하며 주목 받고 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홍성태 명예교수는 “결선에 오른 10팀 모두 훌륭한 서비스를 갖췄지만, 아파트 광고로 높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선정된 4개 팀은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운영하는 서울·경기 지역 2300여개 아파트 단지 엘리베이터 스크린에 집중 광고를 할 수 있는 혜택을 받는다. 윤 대표는 “약 450만명이 매일 접하는 생활미디어를 통해서 스타트업의 혁신적 서비스와 상품이 스며들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