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우수 전문가
이강완
깊어가는 겨울, 2020년 새해 첫 번째 우수코치인 이강완 코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홈핏 프리랜서 코치로 바른체형 수업을 120회 이상 진행하고 계신 이강완 코치님.
늘 회원님의 가까이에서 진솔하고 믿음가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는 이강완 코치님의 인터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이강완 코치님!
안녕하세요 홈핏에서 활동하고 있는 통증케어 트레이너 이강완입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데 홈핏 우수 코치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엄청 기뻤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더 많은 회원님들과 함께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코치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이른 아침에는 반포 근처단지 내 피트니스에서 통증케어 트레이너로 근무합니다. 아파트 단지 내 피트니스이다 보니 고등학생부터 나이가 많으신 분들까지 다양한 나이 대와 운동 목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인 센터와 비슷하지만 주로 통증케어와 기능회복을 중심으로 회원님들을 지도해드 리고 있습니다. 이후 시간에는 홈핏 회원님들의 집으로 찾아가 방문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하루 일과를 홈핏과 함께 하다 보니 벌써 홈핏에서 120회 이상의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저녁 시간에는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치님이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해서 잔병치레가 많은 편이었고, 그걸 극복하고 싶어서 자연스럽게 헬스장에서 운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몸이 변하는게 느껴지고 건강해지니까 운동이 재밌어졌죠. 그러면서 주변 지인들에게 운동을 알려주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운동을 직업으로 삼게 되었고, 이 일을 하게 된 지도 벌써 10년이 되었네요.
통증케어 공부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운동을 시작하고 다양한 회원님들을 만나다 보니 회원들이 가진 몸에 대한 불편함이나 체형 고민에 대해 다 케어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한계를 느꼈고, 그러면서 통증케어와 기능회복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관련 교육 기관들을 많이 찾아다니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좋은 강사님들을 찾아 뵙고 배우면서 직업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생기게 된 것 같아요.
코치님이 생각하시는 현대 사회에서의 ‘바른체형’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현대 사회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고개를 숙이고 앉아있는 자세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체형이 쉽게 틀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관절의 가동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움직여주는 스트레칭을 매일 매일 20분씩만 해도 충분한 통증케어가 가능합니다. 통증케어의 핵심은 바른 자세를 정렬하는 것부터 시작되니까요, 그 부분만 늘 상기해두셔도 통증이 반으로 줄어들 수있어요.
홈핏 코치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가 클리닉에서 근무할 때 찾아오는 회원님 수업만 진행하다 보니 늘 수입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 동료가 홈핏 코치 지원을 알려줘서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전부터 가끔씩 요청이 오는 회원 분들에 한해 방문 트레이닝을 진행하고있었는데 수요도 적고 제가 직접 회원님을 찾아 다니는 것도 한계가 있었죠. 그런데 전문적으로 회원과 코치를 매칭해주고, 코치 홍보까지 담당해주는 홈핏이라는 서비스가 있다고 하니 코치 지원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어요.
처음 만나는 회원님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시나요?
우선 첫 번째는 회원님의 상태에 따라 절대 과장하지 않고 진정성으로 다가갑니다. 이후에 회원님이 원하시는 방향대로 전문적인 코칭을 진행해드리죠. 다이어트를 원하는 회원의 경우 오로지 살을 빼는 것만을 목적으로 두는 것만이 아니라 체형에 따라 운동 방향도 변화되어야 함을 알려드려요. 그러한 진정성과 전문성이 회원님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긍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 같아요.
코치님이 수업을 하시면서 중점으로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선 통증이 발생하는 부분과 기능적인 면이 많이 떨어져 있는 분들, 주변 근육의 약한 부분을 체크하고 그 부분을 먼저 강화할 수있도록 코칭해드립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보통 통증이 있는 부위만을 케어하게 되는데요, 인체는 모든 부위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바른 기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드립니다. 방향성만 잘 잡아도 회원님들에게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회원님들의 특성에 따라 운동 방향을 제안드리고, 회원의 피드백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코치님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있나요?
드라이브를 좋아해서 혼자 가까운 근교를 다녀온다거나 아내와 함께 고민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도 합니다. 아내도 전문 필라테스 강사이다보니 제가 하는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하게 되는 것 같아요. 현재는 아이가 아직 어려 육아에 전념하고 있지만 아이가 조금 크고 나면 아내에게도 홈핏 코치를 권유해보려고 해요. 육아는 함께 하고 있지만 저보다 늘 고생해주는 와이프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낍니다.
앞으로 코치님의 계획 or 목표는 무엇인가요?
요가의 본고장 인도만 해도 젊은 강사 뿐 아니라 70대, 80대의 나이가 지긋하신 요가강사 분들도 많이 수련하고 계시잖아요. 고령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자리에서 전문가의 길을 걷고있는 모습이 정말 멋있더라구요. 저도 이 분야를 떠나지 않고 60대 이상까지 꾸준히 회원님들을 마주하며 통증케어 분야의 전문 트레이너로 남고 싶습니다. 바른체형 트레이너를 생각하면 이강완 코치가 떠오를 수 있도록요.
늘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회원님을 대해 주시는 이강완 코치님!
코치님과의 인터뷰에서도 본인의 분야에 대해 자신감 있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바른체형 트레이너의 대명사가 되고 싶다는 이코치님, 코치님의 멋진 목표가 꼭 이루어지시길 홈핏에서도 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