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우수 전문가
김정아
홈핏 코치로 활동하신 지 3개월 만에 누적 수업 횟수 100회를 기록하시고, 1회 체험 수업에서 본 프로그램으로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신 홈핏 김정아 코치님! 발레와 필라테스를 접목한 수업으로 서울 전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신 코치님을 본사로 모시고 1시간 동안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정아 코치님만의 수업 비결, 과연 어떤 디테일이 숨겨져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아 코치님!
안녕하세요. 홈핏 김정아 코치입니다.
저는 발레와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홈핏 코치로 활동을 시작한 지 3개월 정도 지났네요.
3개월 만에 우수 코치로 선발되셨어요!
홈핏 코치로 등록한 지 몇 달이 지나지 않았는데, 홈핏에서 우수 코치로 선발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정말 믿기지 않았어요. 사실 처음 홈핏 코치를 지원할때도 나이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었거든요.
발레 학원을 10년 이상 운영했지만 아이들이 줄면서 학원을 과감하게 정리했어요. 그때 주변에서 그러더군요. “운동 코치, 오래 할 직업은 아닌 것 같다.”라고요.
저도 점점 나이가 들면서 ‘회원님들이 내가 나이가 많아서 나를 꺼려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잠깐 했었어요.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까지 들더라고요.
“나도 그만할 때가 된 건가..?”
그러던 중, 홈핏을 알게 되셨군요.
네. 홈핏이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게 도와주었죠. 우연히 홈핏을 알게 되었고 개인 수업이 강점인 저에게 딱 맞는 코치 생활이라고 생각했어요. 홈핏 코치로 서류, 면접에 합격했고 제 인생에 새로운 출구를 찾게 되었죠.
홈핏을 신청해주신 회원님들 중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은 오히려 저를 만나서 편하게 대해주시더라고요. 센터 수업에서 만나는 회원님들은 친해질 기회도 적고 관계를 쌓기에는 부족한 시간인데, 홈핏은 회원님 한 분하고 1시간 이상을 수업하니까 일상적인 대화를 정말 많이 나눠요. 서로에 대한 신뢰감도 생기고, 회원님이 결국은 저를 믿고 몸을 맡기세요.
회원님께 운동하는 방법만 단순하게 알려드리지 않고, 그걸 넘어 회원님 마음 하나하나를 챙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회원님께서 가장 편안한 마음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게 가장 중요해요.
회원님 한 분 한 분의 심리 상태에 맞춰서 대화를 이끄는 건 쉬운 일이 아닌데, 코치님 내면의 컨트롤은 어떻게 조절하시나요?
솔직하게 말하면 사람들에게 잘 맞추는 편이에요. 지금까지 많은 회원님들을 만나왔기 때문에 회원님의 성향을 빠르게 파악하는 장점이 있죠. 예를 들어, 회원님 집으로 찾아갔는데 회원님 표정이 많이 어두워 보이면 미리 말씀드려요. 오늘 힘든 부분은 빼고, 마음 편하게 쉬운 동작으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이야기하죠.
수업 전에 회원님께 직접 전화를 드려서 충분하게 상담하는 시간을 갖고, 수업 전날과 수업 시간 1시간 전에 문자를 보내요. 혹시라도 불편한 부분이 있으면 꼭 말씀할 수 있도록요. 지금은 회원님 컨디션에 맞춰서 그날그날 다르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100회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유독 기억에 남았던 회원님이 있으신가요?
그럼요. 집에서 1시간 40분이 걸리는 곳에 살고 계시는 회원님이 계세요. 가는 길이 너무 멀어서 사실 체험 수업만 해드리고 본 수업을 원하시면 정중하게 거절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수업이 끝나고 회원님께서 앞으로 수업 잘 부탁드린다고 활짝 웃으시면서 20회를 신청해주신 거예요.
그때 느꼈어요. 왕복 3시간이 넘는 거리여도, 내가 이 분은 꼭 건강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다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이 힘드신 회원님이셨는데, 저도 같은 증세를 겪은 적이 있다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니 마음을 열어 주셨어요. 함께 아픔을 공감해드렸죠.
이 분께는 늘 1시간이 넘게 수업해드려요. 이야기를 많이 하면서 수업을 하고, 하나라도 더 알려드리고 싶은 제 욕심이죠🙂 처음에는 호흡도 못하실 정도로 체력이 약하고 팔 저림이 심하셨는데, 지금은 저림도 사라지셨고 잠을 푹 주무신다고 해요. 폼롤러도 구매하셔서 숙제를 내드리면 혼자서도 잘하고 계시죠. 정말 뿌듯하고 감사해요. 수업이 끝나면 늘 과일도 챙겨주시거든요.
왕복 3시간이나 걸리는 거리인데, 힘들진 않으신가요?
처음부터 워낙 먼 거리로 수업을 다녔기 때문에 괜찮아요. 어쨌든 회원님이 저를 선택해주신 거잖아요. 선택해주신 마음이 더 감사하죠. 회원님한테 힘든 기색을 내보이면 수업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늘 기분 좋게 생각해요. 회원님 집으로 가는 여정도 여행을 가는 기분으로 방문하고 있어요.
정아 코치님 수업을 들으셨던 회원님들 중 1회 수업에서 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신 분들이 많으세요. 코치님만의 비법이 있을까요?
체험에서 본 프로그램 전환 비결은 따로 없는 것 같아요. 매 순간순간 회원님에게 집중해서 수업한 게 다예요. 아, 수업 전에 회원님에게 필요한 운동, 동작, 스트레칭이 무엇이 있을지 항상 생각을 하고 재활 쪽으로 공부를 정말 많이 해요. 항상 재활 관련 책을 들고 다닐 정도죠.
체험이 끝나고 회원님께 톡을 많이 드려요. 컨디션은 어떠신지, 불편한 곳은 없으신지 대화를 많이 나누고 숙제로 드린 홈트레이닝은 제대로 하고 계시는지 자주 연락드리고 있어요.
회원님을 위해 노력하시는 코치님을 보니, 회원님들이 수업에 만족도가 높으신 것 같아요.
회원님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전 홈핏 코치로 활동하면서 제 자신이 많이 업그레이드됐다고 느껴져요. 요즘은 다이어트 목적이시라도 통증이나 체형 교정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아요. 그분들은 절 믿고 수업을 신청해주셨기 때문에 믿음을 지지 않도록 책임감을 갖게 돼요. 운동 코치는 공부를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회원님께 더 많은 정보와 운동 방법을 공유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커요. 연구를 많이 하고, 늦게 까지 공부를 계속해요.
코치님만의 2019년 목표가 있으신가요?
목표가 막 크지는 않아요. 그냥 지금처럼 통증 관련 공부를 하면서 더 많은 회원님을 만나고, 회원님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열정 있는 코치가 되는 게 꿈이고 목표죠. 제가 의사나 물리치료사는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운동을 통해서 삶의 질이 달라지고 몸과 마음이 함께 회복될 수 있다는 점을 가르쳐주는 코치가 되고 싶어요.
지난 16년 동안 저에게도 많은 아픔과 고통이 있었어요. 하지만 과거가 힘들었다고만 생각하지 않아요. 오히려 힘들었던 과거가 현재의 삶에 플러스 요인이 되어 주었죠. 홈핏 코치를 통해 제2의 인생을 찾은 것 같아서 행복해요.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는 홈핏 코치가 되고 싶어요!
늘 인스타그램으로 홈핏을 홍보해주시고 꼼꼼하게 회원 노트를 작성해주시는 김정아 코치님께는 유독 따뜻함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홈핏 팀과 회원님들도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건 아닐까요? 앞으로도 좋은 회원님들은 코치님께 매칭 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홈핏팀이 되겠습니다.
먼길 와주신 김정아 코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